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 작성하는법 #5_성장과정

skid018 2019. 6. 24. 12:45

홈페이지 전산관리 담당자를 선발 하는데있어, Java나 C 언어 유창성을 물어 보지 않고 성장과정을 물어보는 이유는 당신이 연관 직무 경험이 없는 신입 선발자이기 때문이다.

경력 채용의 경우 성장 과정을 기술 하라는 질문은 없다. 외냐하면 경력 채용의 경우 평가자가 가장 궁금해 할만한 직무 연관성/전문성을, 경력기술서를 통해 물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하는 신입 구직자들에게는 구글에서 웹마스터 구축을 담당했던 화려한 경력이 없다. 경력이 없으니 전문성도 없다. 전문성이 없다면 그것을 대신할 무엇인가를 평가 해야 한다. 전문성을 대신할 그 무엇은 가능성이다. 발전 가능성이 있으려면 직무에 잘 적응하면서 쑥쑥 배워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원자의 인성이 직무에 적합해야 한다. 인성이 직무에 적합한지 여부를 몰어 보기 위해서는 살아온 과정이 어떻한지 물어봐야한다.  이러한 것을 평가하기 위해  평가자는 전문 경력 대신 '성장과정'과 같은 가능성, 인성 평가 질문을 선택하게 된다.

 

신입 지원자 입장에서는, 아무나 채워 넣을 수 있는 성장 과정이라는 질문이 주어진 것은 어쩌면 다행이다.

있지도 않은 화려한 전문 경력 대신, 내 살아온 삶의 이야기를 기입함으로써 직무적합성을 어필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질문을 통해 평가자들이 파악하고자 하는 내용은, 지원자들이 직무 수행에 적합한 능력을 지녔는지, 능력이 없다면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 일하기에 적합한 인성을 지녔는지 여부이다.  지원자들은 삶의 일화를 통해 굳어진 능력, 인성, 적성 등이 직무 수행에 적합 하다는 요지로 답문을 작성해야 한다.

 

연대기 순으로 초중고,대학을 거쳐오면서 평범하지만 바람직한 인격이 형성 되었다는 내용의 답문은 의미가 없다. 외냐하면 평가자들은 내가 살아온 이야기가 궁금한 것이 아니라, '(인성, 적성, 가능성) - (직무)' 간 연관성이 궁금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직무 연관성을 어필 하지 않는 자서전은, 읽어봐야 하는 자소서가 방대한 평가자들에게 있어 최악의 글이다.

 

따라서 신입 지원자들은, 성장과정을 통해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성을 확보하였다는 요지의 답문 작성을 위해서, 서두에직무 수행 적합 인격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고, 본문에는 자신이 해당 인격을 소유하였음을 이야기함과 동시에, 이를 뒷밤침 할 수 잇는 자신의 일화를 소개하는 형식을 따라야 한다. 마지막에는 해당 인격을 활용하여 직무 수행을 잘 할 수 있음을 강조해 주면 자소서는 완성된다.

 

요약해 보자면 답문의 전체 형식은

1.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성은 xx이다 (외 성장과정을 물어보는지 알고 있다)

2. 상기 인성이 형성된 삶의 일화 소개 

3. 내가 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원이다.

 

 

먼저 1. 직무 수행에 필요한 인성은 xx이다. - 에 대해 살펴보면 ,

수행해야 하는 직무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음을 알리는 동시에, 채용 적격자로서의 기본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해 파악하고 있음을 알리는 효과가 있

질문에 대한 답은 가능하면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쓰라는 질문"에는 "제 성격은 꼼꼼합니다" 는 대답을 문두에 위치 시키는 것이, 수많은 지원서를 읽어내야 하는 평가자가 읽기 쉬운 답문이 된다는 말이다.

 

하지만 살아온 이야기를 구구절절하게 기입할 수 밖에 없는 "성장과정" 라는 주제는, 평가자 눈에 한눈에 띌 수 있을 만한 하나의 문장을 집필하여 문두에 집어 넣기가 쉽지않다. 어쩔 수 없이 주구장창 늘어 놓을 수밖에 없는 주제라면, 차라리 첫 문장은, 직무수행자가 지녀야할 덕목에 대해 기술 해 놓음으로써, 평가자의 의도를 한번에 파악하고 있음을 어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는 영업 담당자가 지녀야 할 친화력과 외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학창 시절....(일화 )...." 

 

"영업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객 친화력과 고객에 대한 배려심을 지녀야 할것입니다" 저는 학창 시절 부터... (일화)......."

상기 예시와 같이 평가자가 원하는 답을 문두에 위치 시킴으로써, 지원자가 직무에 필요한 인격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음을 알림으로써, 평가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이다.

 

평가자가 한눈에 글을 파악하는 것을 돕고자, 혹자는 소제목을 기입하는 방법을 추천 하기도 한다.  자소서에서 소제목을 적용하는 것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나, 글의 내용을 한눈에 평가자에게 요약해서 보여줄수 있는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으므로, 구구절절한 글 흐름이 예상되는 주제인 '성장과정' 답문 작성에는 한번 적용해 보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같다. 

 

"<포기하지 않는 오뚜기 정신>

자동차 신기술 개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패에 굴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끈기가 필요할 것입니다. 고등학교 재학시절 반 대항 농구 대회를 대비할 때였습니다....."

 

자소서가 오글거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같다.

 

"2. 인성이 형성된 삶의 일화" 

 

당연한 이야기지만 일화는, 성격이 형성된 배경에 대해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직무 수행자가 지녀야할 덕목은 아니지만 내가 지니고 있는 여러가지 좋은 인성에 대해서는 자소서에 기입하지 말고, 본인의 일기장에 적어 놓기를 추천하다.

 

 일화는 여러가지 사건을 기입하는 것보다는 성격이 형성 될 수 있었던 삶의 이야기 1가지를 구체적으로 기입 하는 것이 그 신빙성과 몰입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자소서 성장과정 에피소드는 잡코xx 등에서 예시를 제공하는 것들도 있으므로, 참조 하면 스토리 창작의 고통을 줄여 주기도 한다. 다만 일화의 내용만 참조하여 아이디어를 얻기를 추천하고, 전체 글 작성 형식은 필자의 의견에 따르기를 권한다.

 

글 전개가 논리적인가, 어휘 선택은 적절한가, 일화는 성격 형성의 배경을 잘 뒷받침 하는가 여부의 검토는 여러분들에게 맡기고자 한다.

 

3. 내가 직무 수행에 적합한 인원이다. 

 

형성된 인격에 대해서만 기술하고 글을 마무리 짓지 말고, 삶의 에피소드로 형성된 성격을 직무에 어떻게 잘 결합할 것인가를 강조해 줌으로써, 지원자 인성과 직무 적합성을 연결시켜야하는 하는 평가자의 고민을, 자소서 속에서 미리 해결해 놓는 것은 어떤가 한다.

 

작성 문 최종 예시

 

1. "영업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객 친화력과 고객에 대한 배려심을 지녀야 할것입니다" 저는 학창 시절 부터... (일화).....이러한 성장과정으로 형성된 성품 (친화력과 배려심)은 귀사 영업 직무 수행에 훌륭히 활용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2. "<포기하지 않는 오뚜기 정신>

자동차 신기술 개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패에 굴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끈기가 필요할 것입니다. 고등학교 재학시절 반 대항 농구 대회를 대비할 때였습니다.~

이와 같이 실패에 굴하지 않는 저의 오뚜기 정신은 귀사 신기술 개발시 마주 할 수 있는 어떠한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을 원동력이 될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음글에서는 이제 경력자들을 위한 경력기술서에 작성 방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한다.